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경제-사회 일기/경제-사회 노트

맨큐의 경제학(4)_사람들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한다

by ahnne_ 2021. 3. 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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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경제적 유인(Incentive): 처벌이나 보상 같이 사람이 행동하도록 만드는 그 무엇을 의미
  • 합리적인 사람들의 행동은 경제적 유인에 따른 이득과 비용을 비교하여 의사결정을 한다고 생각

네덜란드의 인센티브

  • 네덜란드의 수도 암스테르담에는 부채모양의 운하 주위에 많은 집들이 모여 있다.
  • 이 집들은 모두 폭이 좁게 다닥다닥 붙어 있고, 높으면서 앞으로 기울어져 있다.
  • 이유는 집에 대한 세금이 면적에 따라 부과되고, 폭이 넓어질수록 세금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이다.
  • 이에, 사람들은 좁은 폭에서 최대한 길고 높게, 윗층을 더 넓게 짓게 된 것이다.

핀란드의 인센티브

  • 핀란드 정부는 벌금을 개인의 재산에 근거해 책정한다.
  • 예로, 한 스웨덴 백만장자가 핀란드 올랜드 지역에서 과속하다 경찰에 적발됐는데, 벌금이 원화로 약 1억 3천만원이 나왔다.
  • 핀란드 정부는 재산에 따른 부담이 정의라고 주장하지만, 미국의 사회학자인 던컨 J. 와츠는 일과 금적적 보상의 관계에서 금전적 인센티브가 늘어나면 업무에 대한 동기가 강화되는 건 사실이지만, 권한이 늘어났다는 생각으로 오히려 동기부여가 약화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다.
  • 미국 스탠퍼드대 간호학과에서 보상을 받고 그림을 그리는 유아가 그렇지 않은 유아보다 그림 그리는 시간이 짧았지만, 보상이 없다면 그림에대한 성취감이 없어져 그리지 않는 상황과 유사하다.

호주로 가는 죄수후송선

  • 1860년대 영국 정부는 선주, 선장들과 계약을 맺고 식민지 건설을 위해 죄수들을 호주로 이송했다.
  • 이때, 영국 정부는 선장에게 후송할 죄수의 인원과 비례하여 위험수당과 식량, 물, 의약품 등을 제공 했다.
  • 선장은 죄수들에게 먹을 것을 제대로 안주고 가혹행위를 하며 남은 음식이나 약품은 되팔아 수익을 남겼고, 호주에 도착했을 때의 죄수들의 생존율은 40%가 채 되지 않았다.
  • 영국의 한 경제학자가 영국 항구에서 호송할 숫자가 아닌 호주에 도착한 뒤에 생존한 숫자로 운반대금을 계산하자 제안하였고 이것이 시행되자 죄수의 생존율이 98%이상으로 올라갔다.
  • 선장들은 그들의 수익을위해 지속적으로 배의 환경을 좋게 만들었고 좋은 음식과 위생시설을 제공할 수 밖에 없었다.

 

 최근 이슈가 될 만한 경제적 유인으로는 RE100, ESG, 탄소배출권 등의 환경적 요소들에 있지 않나 싶다. 지구를 살리자는 공동의 목표와 인간의 욕망그 사이에서 절충안을 찾고자 인간이 인간을 유인하는 시기에 접어들었다.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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