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. 분석의 이해
1) 분석의 중요성
- 기업의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수부가결한 도구
- 투명하고 합리적읜 의사결정(계량적 정보)과 문화적, 사회적 배경, 법적, 정치적 변수(비계량적 정보)를 통한 의사결정
-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획기적인 혁신 필요
-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안성맞춤의 도구
- 분석의 개념 : 어떤 현상(문제)에 대해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분해하여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의미있는 패턴을 찾아내서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등에 활용
2) 분석의 유형
-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중요
2. 분석 역량의 이해
1) 분석적 사고
- 연역적 추리와 귀납적 추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, 방법을 결론내는 것
2) 분석적 사고방식
-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, 나열한 뒤 상황 간 관계를 연결하고 패턴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거쳐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
3. 빅데이터분석 기획의 개요
1) 계획과 기획의 차이
- 계획 : 잘 되도록 미리 생각해서 정한 것, 수단적|확정적 요소 취급
- 기획 : 어떤 것을 하기 위한 구성, 목적적|미확정 요소 취급
2) 빅데이터 분석 기회의 배경
- 분석을 어떻게 수행하고 왜 분석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결정하는 기획 과정이 매우 중요함
-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영혁신 방안이 필요함
3) 빅데이터분석 기획의 정의
- 분석기획 :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 기회 발굴, '질문먼저'방식으로 질문을 구체화하여 필요한 분석과 데이터를 정의하는 접근법
- 질문먼저(Question Frist) : 업무에 필요한 질문이 무엇인지를 찾기위해 분석 질문을 먼저 정의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방식
- 분석기획의 목적 : 기업이 직면해 있는 제약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화된 방안(분석 질문, 데이터 역량, 프로세스, 문화, 거버넌스 등) 수립
- 경제적 타당성,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, 운영적 타당성과 같은 다각적인 타당성 분석이 수행됨
반응형
'개발자 일기 > 빅데이터의 개념이해와 분석역량강화' 카테고리의 다른 글
11.빅데이터 분석 및 기획 접근법 (0) | 2021.01.18 |
---|---|
9.재무/인적자원 애널리틱스 (0) | 2021.01.17 |
8.회계 애널리틱스 (0) | 2021.01.16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