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개발자 일기/빅데이터의 개념이해와 분석역량강화

10.빅데이터분석 기획의 이해

by ahnne_ 2021. 1. 17.
반응형

1. 분석의 이해

  1) 분석의 중요성 

  • 기업의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수부가결한 도구
    • 투명하고 합리적읜 의사결정(계량적 정보)과 문화적, 사회적 배경, 법적, 정치적 변수(비계량적 정보)를 통한 의사결정
  •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획기적인 혁신 필요
  •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안성맞춤의 도구
  • 분석의 개념 : 어떤 현상(문제)에 대해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한 뒤 이를 분해하여 데이터 속에 숨어있는 의미있는 패턴을 찾아내서 문제해결이나 의사결정등에 활용

  2) 분석의 유형

  •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에 대한 이해가 중요

2. 분석 역량의 이해

  1) 분석적 사고

  • 연역적 추리와 귀납적 추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, 방법을 결론내는 것

  2) 분석적 사고방식

  •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, 나열한 뒤 상황 간 관계를 연결하고 패턴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거쳐 근본 원인을 찾아 해결하는 방식

3. 빅데이터분석 기획의 개요

  1) 계획과 기획의 차이

  • 계획 : 잘 되도록 미리 생각해서 정한 것, 수단적|확정적 요소 취급
  • 기획 : 어떤 것을 하기 위한 구성, 목적적|미확정 요소 취급

  2) 빅데이터 분석 기회의 배경

  • 분석을 어떻게 수행하고 왜 분석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결정하는 기획 과정이 매우 중요함
  •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경영혁신 방안이 필요함

  3) 빅데이터분석 기획의 정의

  • 분석기획 : 의사결정을 위한 분석 기회 발굴, '질문먼저'방식으로 질문을 구체화하여 필요한 분석과 데이터를 정의하는 접근법
    • 질문먼저(Question Frist) : 업무에 필요한 질문이 무엇인지를 찾기위해 분석 질문을 먼저 정의하고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의하는 방식
  • 분석기획의 목적 : 기업이 직면해 있는 제약조건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화된 방안(분석 질문, 데이터 역량, 프로세스, 문화, 거버넌스 등) 수립
  • 경제적 타당성, 데이터 및 기술적 타당성, 운영적 타당성과 같은 다각적인 타당성 분석이 수행됨
반응형

댓글